본문 바로가기

interest/game

환세풍광전

●환세풍광전(幻世風狂伝)


발매일 : 1994년 10월 7일 (Disc Station 4호 수록)
발매 기종 : PC-98 미디어 : 플로피 디스크


환세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발매작.
시리즈의 시작은 환세희담이지만 발매 연기로 인해 풍광전이 시리즈 첫 발매작이다.
(스토리 상으로도 풍광전이 제일 이른 시점. 실라가 공주로 등장한다→희담에서 여왕)


◆ 오프닝


◆ 타이틀 화면


◆ 구동 방법

PC-98은 에뮬레이터가 나와있다. 현존하는 거의 모든 게임이 구동 가능하다. ANEX86을 구해보자.
일반적인 에뮬처럼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나 하드 디스크 이미지를 에뮬레이터에 마운트 시켜주면 된다. 딱히 설정할 것은 없다.
FDI 이미지 : hukyou.fdi


◆ 게임 이야기

- 게임 방식과 스토리에 대해
앞의 오프닝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육점 주인 다리오스의 도난 당한 돼지를 찾아내는 여정'을 그린 게임이다. 다리오스는 으레 떠올리는 검사가 아니다(!) 본업은 분명 정육점 주인돼지 성애자이다. 고로 여타 환세 시리즈와 같이 시종일관 코믹한 분위기로 진행된다.
풍광전은 시리즈의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마을에서의 이동이 필드와는 다르게 선택지로만 이루어진다. 무의미한 이동을 하지 않게 되는 점은 좋지만 RPG의 자유도적 측면에서는 아쉽다고도 볼 수 있겠다. 고로 NPC와의 대화는 마을에 흩어져 있는 집 두 셋을 방문하거나 술집에 들어가서 이루어지는 대화가 전부다. (사실 진행에는 편하다.) 헤매는 일이 줄어들다 보니 플레이 시간도 짧아지긴 한다.

- 프론트 뷰
환세 시리즈 RPG 중 유일하게 사이드 뷰가 아닌 프론트 뷰로 전투가 이루어진다. (드래곤 퀘스트가 이렇다는데 안 해봐서 모르겠다.) 희담이나 취호전에서 캐릭터들이 전투 시에 꼬물꼬물거리는 걸 보는 재미가 덜 한 것은 아쉽다. (특히 전투 승리 포즈가 없다는게)


◆ 제작비화

매뉴얼에 실린 꼭지를 옮겼다.



마지막으로 DS 4호 실행화면에 등장한 주인공 3인방. 왼쪽부터 다리오스, 엘, 페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