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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est/game

환세포물장 공략

출처: コンパイル@DiscStation wiki
옮긴이: 맛굴 (@flavoredoyster)

발매 시기: 1996년 4월 5일 / 수록 호수: DS 10호
발매 기종: PC-98 / 미디어: CD-ROM
장르: RPG / 시리즈명: 환세 시리즈

개요 설명

화린이 주인공. 동쪽 나라의 여우 민족을 구하기 위해 유리와카마루, 스마슈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공략 정보

메모

작은 선택지 등의 차이로 이후의 메시지가 세세하게 변한다. 모든 내용을 보고 싶다면 여러 번 플레이 할 것을 권장.
중요한 보스전이나 시나리오 분기 전에 한동안 세이브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세이브는 성실하게.
푸른 보석은 전부 8개 입수 가능. 이후 지옥 들판의 수련장에서 사용해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알리바바 이벤트는 2회 존재.
레벨은 크리티컬의 위력, 선제율, 명중률, 회피율, 도주 확률, 공격 + 회복 주문의 위력 등에 관여한다.
(획득 경험치) = (기본 경험치) – (자신의 Lv.) ×6 + (적의 Lv.)

공략 차트

제一장 『화린 대 핀치!! (ファーリン大ピンチ!!)』

OP 후 항구마을(港町)에서 시작.
왼쪽 위의 부두(波止場)와 왼쪽 아래의 해변(海辺)으로는 나갈 수 없으니 오른쪽 아래의 대나무 숲(竹林)으로.
아직 당분간은 진행하면서 돈을 입수할 수가 없으므로 아이템 구입은 불가.

대나무 숲. 도중에 약초(薬草)가 나있는 곳이 있다. 무한으로 딸 수(?) 있으므로 보충해두자. (화면이 바뀌면 새로 생긴다.)
가장 오른쪽 에어리어에는 회복과 세이브가 가능한 지장(地蔵)이 있으므로, 여기를 기점으로 레벨을 올리자.
가장 오른쪽 끄트머리에 「매급 무(梅ダイコン)」가 있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고양이 방울 (ネコタマ) 10 42 4 32 1 6 0 얼음에 약함

여우마을(キツネの里). 먼저 여우 장로를 만나 현재 상황을 듣고 돈 500을 입수한다.
바깥으로 나오면 숨바꼭질에 참가할 수 있다. 꼬리가 나있는 나무 앞에서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찾아낼 수 있다. 전부 4명. 노 미스로 모두를 찾아내면 「푸른 보석(青い宝石)」을 2개 얻는다. 성적에 따라 입수하는 개수가 변화.
또한 무심코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찾는 동작을 해버리므로 모두 찾을 때까지 메시지 등은 다른 키로 넘기는 것이 좋다.

다시 항구마을로 향하면 보스전. 거의 지게 되어있는 전투지만, Lv.7 정도까지 올려두면 이기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이겨도 져도 이야기는 진행된다.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 (タマモ) 88 111 7 66 11 11 0  

제二장 『스마슈 등장!! 어랏? (スマッシュ参上!! あれっ?)』

장면이 바뀌어 스마슈를 조작하게 된다. 개 장로를 만나면 이야기가 진행된다.

항구마을에서 스타트. 해변에 가면 수수께끼의 사무라이 이벤트를 볼 수 있다.
대나무 숲 방향으로 향하면 제1장 마지막 화린의 장면과 조우하지만 위의 수수께끼의 사무라이 이벤트를 봤는지에 따라 전개가 조금 변화.

자동으로 여우마을로 이동. 주위의 사람들에게 여러 번 말을 걸면 장로의 집에서 이야기가 끝나므로 장로의 집으로.
대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성으로 이동해 해변의 조사를 부탁 받는다. 족자의 비밀 출입구로 나오면 다음 장.

제三장 『괴기! 사라진 스마슈……? (怪奇! 消えたスマッシュ……?)』

성 아래 마을(城下町)에서 스타트. 왼쪽 중간의 길은 성으로 연결되지만 이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오른쪽 중간의 길은 산길(山道)로 가긴 아직 이르다. (적도 나오지 않는다)
만물상(よろず屋, 입구에 よ라고 써 있다. 이하 상점)의 왼쪽 나무통에 「매급 무」가 있으므로 대나무 숲에서 얻지 못했다면 챙겨두자.
돈의 여유가 있다면 스마슈의 장비를 구입. 준비가 되었다면 오른쪽 위의 길에서 해변으로.

해변을 빠져 나와 항구마을에서 대나무 숲을 향하면 바다 고양이 방울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스마슈를 키워두면 좋다. 화린의 장비도 사두자.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바다 고양이 방울 (海ネコタマ) 20 66 8 45 9 18 10 얼음에 내성, 불꽃에 약함

해변에 할아버지들이 나란히 서 있다. 계속 가면 꼬마애가 거북이를 괴롭히고 있으니 구해준다.
구해주면 용궁성(竜宮城)으로.

용궁성. 정면의 방(大広間, 이하 넓은 방)에서 용궁의 선녀(乙姫, 이하 용녀)에게 말을 건다.
나온 요리를 먹는다 / 먹지 않는다로 이후의 전개가 살짝 변화.
밤이 되면 스마슈를 단독으로 조작하게 되는데
넓은 방과 보물상자가 있는 방(宝物庫, 이하 보물창고)에 가면 자동으로 아침이 된다.
또한 용궁성 안에는 강한 적이 나온다. 스마슈 혼자서는 쉽지 않으므로 레벨을 올리지 않았다면 도망치자.
세이브와 회복도 불가.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빙어인 (氷魚人) 32 72 9 60 18 13 30 불꽃·얼음에 내성, 전기에 약함
독어인 (毒魚人) 36 80 12 72 24 16 36 불꽃·전기에 강, 얼음 약, 독공격

해변에 돌아오면 보물상자(玉手箱)를 연 스마슈가 할아버지가 된다. 성으로 돌아가 상담하고 여우 장로가 있는 곳으로.
해변에는 할아버지가 늘어나 있다. 항구마을 들어가기 직전에 유리와카마루가 동료가 된다.

여우마을에서 장로와 대화하면, 우물(井戸)로 「인도의 날개(導きの羽)」를 가지러 가게 된다.
숨바꼭질 두번째. 화장실의 스마슈, 밖에 나와 있는 장로·영주님(殿様)·화린·넙치·팻말·거북이·지장·풀, 민가 안의 보물상자·팻말·도미·여우 사무라이… 등,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변신해 있다.
전부 4명. 노 미스하면 「푸른 보석(青い宝石)」 2개.

우물. 아래의 몹 이외에 고양이 방울, 바다 고양이 방울이 출현.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바후쿠 (バフク) 40 86 10 69 20 36 40 얼음에 약함

지하 1층 : 안쪽 문은 열리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길을 통과해 지하 2층으로.
지하 2층 : 보물상자에서 「약초」, 「해독초(毒消し草)」를 입수. 지장이 있고 색이 다른 바닥(4군데)이 있다.
지하 3층 : 「절임 돌(つけもの石)」을 입수. 가지고 있으면 지하 2층의 색이 다른 바닥에서 낙하할 수 있다.
색이 다른 바닥 :
위 … 「봉마의 홍옥(封魔の紅玉)」을 도둑맞은 흔적을 볼 수 있다,
왼쪽 아래 … 아무 것도 없다,
왼쪽 중간 … 숨겨진 통로에 「고급 진바오리(高級陣羽織)」,
오른쪽 아래가 정답.
숨겨진 통로에서 「붉은 단도(紅の短刀)」, 지하 1층으로 돌아와서 「인도의 날개」, 「보도 마사무네(宝刀 将宗)」, 「리프레시 워터(リフレッシュの水)」를 입수.
스위치로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간다. 다만 우물을 나가기 전에 반드시 「절임 돌」을 원래 자리에 돌려놓을 것.

장로의 집에. 장로와 얘기하면 이벤트가 발생해 용궁성으로. 나중에 돌아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주의할 것.
또한 돌을 돌려놓지 않으면 돌려놓으라는 소릴 듣는다. 순순히 돌려놓는 것이 가장 좋지만 버려버리는 것도 가능하다.
용궁성에서 용녀와 애기하고 → 보물창고에서 보스전.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 (タマモ) 166 199 15 111 55 33 111  

쓰러트리면 용녀가 젊음을 돌려주고 해변으로 돌아온다. 행방불명 되었던 사람들과 스마슈가 원래대로 돌아온다. 유리와카마루가 이탈. 원래대로 돌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성 아래 마을로 향하면 다음 장.

제四장 『사투! 극투! 닌자군단 (死闘! 劇闘! 忍者軍団)』

성에서 돈 1000을 받아 산길로 향하게 되지만, 그 전에 여우마을에 들리는 것이 좋다.
대나무 숲에서는 산 고양이 방울이 나온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산 고양이 방울 (山ネコタマ) 50 100 14 83 25 33 25 얼음에 내성

여우마을 : 숨바꼭질 세번째. 난이도가 올라서 상당히 꼼꼼하게 볼 필요가 있다.
그림자가 진 장롱, 움직이는 도롱이(ミノ笠), 빛나는 화장실, 뿌리가 회전하는 나무, 뿌리의 모양이 다른 나무, 집 앞에 흔들리는 무, 밭에 잎이 커다란 무, 화로에서 움직이는 냄비 뚜껑, 불 꺼진 화로, 집 앞에 비뚤어져 걸린 무, 맨 위 서랍이 열려있는 장롱, 제 멋대로 열리는 장롱, 색이 다른 항아리, 종이가 붙어있는 벽, 꼬마가 튀어나오는 우물… 등.
전부 4명. 노 미스 하면 「푸른 보석(青い宝石)」 2개.

또한 이 시점부터 해변에 게가 출현한다. 이 시점에서는 아직 이길 수 없으므로 패스할 것.
(억지로 이기면 광렙이 가능하다, 계속해서 생겨난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거대 게 (巨大ガニ) 300 180 25 111 99 32 63  

산길. 입수 아이템은 「리프레시 워터」 (보물상자), 돈 500 (숨겨진 통로), 「나무통(タル)」 (숨겨진 통로)
약초와 해독초가 자라있는 곳이 있으므로 필요하면 채취한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낭인 (ローニン) 50 103 16 91 32 43 38 공격력이 높으므로 요주의
원숭이 검사 (サル剣士) 28 64 8 51 10 34 17 얼음에 약함
아귀 (ガキ) 13 55 5 45 3 39 5 모든 속성에 내성

온천거리(温泉街). 「파삭파삭 절임(パリパリ漬け)」을 사둔다. 돈의 여유가 있다면 화린의 장비를 구입.
다리 기슭에 「매급 무」가 있다.
여관에 묵으면 이벤트 진행. 싼 이자(低利貸し)로 빌려준다고 해도 돈을 빌리지 않도록 하자
(최대 19000까지 빌릴 수 있다. 떼어먹으면 최종 평가가 뚝 떨어진다.)

온천 여관(温泉宿). 스마슈 단독이 되므로 먼저 온천으로 향한다. 도중에는 산길과 같은 몹이 나온다.
온천에서 화린과 합류. 접수처에 가면 장롱에서 「죽급 무(竹ダイコン)」를 입수. 이 타이밍이 아니면 얻을 수 없으므로 주의.
방으로 돌아가다 보면 이벤트 발생. 사무라이×2와 승부. 방에 들어가면 다시금 사무라이×12와 계속해서 전투.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사무라이 (サムライ) 43 79 12 64 13 35 48 모든 속성에 약함

이벤트 후, 유리와카마루 시점으로 바뀐다.
미행의 미니 게임. 그늘에 숨어가며 닌자의 뒤를 쫓는다. 마지막의 선택지 6개는 오른쪽에서 4번째가 정답.
8회 실패하면 클리어로 취급한다.

화린의 시점으로 돌아온다. 성에 돌아와 얘기를 듣고 항구마을을 지나 대나무 숲으로. 유리와카마루가 동료가 된다.
닌자저택(忍者屋敷)으로 향하게 되나, 그전에 해변의 게를 쓰러트려 레벨을 올려두면 이후 진행이 수월하다.
게는 최대 3마리까지 늘어난다.
항구마을에서 화린의 장비를 사지 않았을 경우는 지금 시점이 마지막으로 입수할 찬스이므로 사두자.

닌자저택. 먼저 수상한 곳(총 6 곳)을 조사해 숨어있는 닌자를 쓰러트린다. 죽창이 나오는 곳의 보물상자는 지금 얻을 수 없다.
2층으로 올라가 오른쪽 아래의 방에서 돈 10과 「줄사다리(縄ばしご)」를 입수.
이걸 사용해 지붕 밑(벽 위)으로 이동해 각 아이템을 회수한다.
지장의 「도움(お助け)」커맨드(보스가 있는 곳으로 갈 수 있게 사다리가 걸린다)는 기본적으로 필요 없다.
「불타는 마검(燃える魔剣)」 (숨겨진 통로), 「도마루(胴丸)」 (숨겨진 통로),
「리프레시 워터」, 「약초」, 「해독초」, 돈 500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함정 장치를 작동시키면 떨어진 곳의 앞 방에서 아래의 상황이 벌어진다.
오른쪽 방 : 여우 사무라이 구출, 화장실에서 달인 시노비(達人シノビ)를 격퇴 (부전승), 나무통에 「죽급 무」
왼쪽 방 : 보물상자에서 나온 달인 시노비를 격퇴, 돈 500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시노비 (シノビ) 45 92 15 79 24 48 45 불꽃에 내성
붉은 공작새 (紅クジャク) 39 80 11 74 19 50 50 불꽃에 내성
푸른 종달새 (青ヒバリ) 43 85 13 70 18 52 55 불꽃에 내성
달인 시노비 (達人シノビ) 225 188 17 100 50 60 200 불꽃·얼음에 내성, 이벤트전

전부 끝나면 보스와 결전. 또한 앞에서 말한 전투를 치르지 않은 경우,
여기서 보스전에 앞서 시노비×6, 달인 시노비×2와 전투한다.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시노비 두목 (シノビ頭領) 300 250 23 145 85 70 500 불꽃·얼음에 내성

쓰러트린 후 두목으로부터 사건의 전말을 듣고 아이템을 회수해 돌아온다.
이 때 사전에 소모 아이템 빈 자리 3개를 만들어 둘 것.
「명도 키리사메(名刀 霧雨)」, 「호의 문장옷(虎の紋付)」, 「리프레시 워터」, 「약초」, 「해독초」, 돈 1000을 얻는다.

제五장 『바람 속으로 사라진 대도 (風の中に消えた大泥棒)』

여관에서 쉰다 / 그만둔다 로 이후의 전개가 조금 바뀐다. 여우 장로가 있는 곳으로 가기 전에 아래의 것들을 체크.

온천거리 : 외국인과 얘기하면 「파삭파삭 절임」과 「새우 전병(エビのセンベイ)」을 교환할 수 있게 된다.
항구마을 : 소방수가 있던 우물 부근에서 「송급 무(松ダイコン)」를 입수,
만물상에 도둑이 들었다는 얘기를 들으면 만물상의 상품이 변화.
닌자저택 : 돈 2000, 「시노비의 갑옷(シノビのヨロイ)」, 「수행자의 영의(修験者の霊衣)」를 입수,
또한 숨겨진 문으로는 들어갈 수 없게 되어 있다.

대나무 숲 : 산 고양이 방울에 더해 하니와마루가 나오게 된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하니와마루 (ハニワ丸) 80 135 21 101 85 51 80 불꽃·얼음에 내성

여우마을에서 장로와 대화하고 항구마을에서 도둑에 대해 조사하러 간다.
가기 전에 숨바꼭질 네번째. 숨은 장소와 인원 수는 세번째와 동일하다. 「푸른 보석(青い宝石)」 2개 입수.

항구마을에서 만물상의 사무라이로부터 산길 쪽이 수상하다는 정보를 입수.
성 아래 마을에서 유리와카마루와 대화하고 산길로.

산길. 넓게 수사망이 펼쳐져 있다. 낭인에 더해 아래의 몹이 나온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노상 강도 (オイハギ) 60 115 20 108 45 66 100 전기에 약함
땅거미 (土グモ) 78 131 23 114 63 55 88 불꽃·얼음에 내성, 독공격

전에는 팻말이 있어 지나가지 못했던 곳이 지나갈 수 있게 되어 있다.
떨어져있는 「돌(石)」을 입수. 숨겨진 집의 번호는 이 시점에서 절대로 맞출 수 없다.
숨겨진 통로를 지나 「천냥 상자(千両箱)」를 입수해 항구마을 봉행과 대화하면 감옥(牢屋)에 들어가게 된다.

감옥. 맨 앞의 자물쇠 가까이 가면 알리바바 이벤트(그 중 첫번째)를 볼 수 있다.
왼쪽의 수인과 대화하면 숨겨진 집(도적의 아지트)의 번호를 알아내게 된다.
오른쪽의 수인까지 대화하고 다시 자물쇠 가까이 가면 유리와카마루가 구하러 와 탈출하게 된다.

성으로 가서 상담역(相談役)과 상담하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산길의 숨겨진 집으로. 열쇠가 되는 번호는 “1711”. 몹은 땅거미에 더해 아래의 것이 나온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카라스텐구 (カラス天狗) 75 140 26 129 40 105 144 전기에 내성, 재빠르다
아귀 대장 (ガキ大将) 39 120 24 123 32 98 15 불꽃·전기에 내성, 독공격

먼저 지하 2층의 통행제한 구역(바닥의 화살표 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을 빠져 나와
아래쪽 방의 「부적(お守り)」, 「용의 문장옷(竜の紋付)」을 입수. 부적을 지하 1층의 여우 노인에게 돌려준다.
답례의 선택으로 「뭔가 다른 건 없어? (何か他のものはないの?)」를 선택하면 「금단의 춘화(禁制の春画)」를 입수.
또한 여우 노인이 파는 무기의 가격이 2/3가 되므로 사두자.
여기까지 끝나면 조금 귀찮아도 돌아가서 아래의 것들을 진행하자.

닌자저택 : 두목과 대화하면 「금단의 춘화」와 「풍아(風牙)」를 교환.
단 성의 상담역과 대화하면 돈 10000과 교환되어 몰수당하므로 주의.

여우마을 : 돌, 나무통, 무를 절임 장인(つけもの職人)에게 맡긴다 → 여관에서 3회 묵는다 → 절임 장인에게서 절임을 얻는다.

해변 : 게를 계속해서 쓰러트리면 거북이 나타난다. 용궁성으로.
해파리 미니 게임은 가능하면 고득점을 노리자. ESC 키로 다시 할 수 있다. SPACE 키로 폭탄을 쓸 수 있지만 득점이 뚝 떨어지므로 의미가 없다.
용궁성에 도착하면 먼저 가장 위의 보물창고로 가 벽의 구멍에서 「요도 무라마사(妖刀 村柾)」를 입수.
다음에 넓은 방으로 간다.

「싸워서 쫓아 버린다 (戦って追い払う)」를 선택하면 게 경호원×3과 전투가 되어 힘으로 해결한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게 경호원 (カニ用心棒) 350 230 29 128 101 46 100  

「의논해서 해결 (話し合いで解決)」을 선택하면 아래대로 진행된다. 「새우 전병」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전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즉시 해결되고 돈 3000을 입수한다.
전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 새우 전병이나 지렁이를 요구해온다. 지렁이는 산길에서 얻을 수 있다.
어느 쪽이든 혹은 두 개 모두 가져오면 해결.
지렁이의 경우 → 아무 것도 받지 못한다. 새우 전병의 경우 → 돈 3000, 두 개 모두 → 돈 3000

해결하면 귀환할 때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새우 전병으로 원만하게 해결하면 미니게임의 포인트가 낮아도 「수룡의 작은 칼(水竜の小刀)」을 입수한다.
힘으로 해결 혹은 지렁이로 해결하면 고득점일 때 「수룡의 작은 칼」, 그 이외에는 「소태도(小太刀)」를 입수.

숨겨진 집으로 돌아간다. 지하 3층의 숨겨진 통로 안쪽 방에서 「낡은 도롱이(ボロいミノ笠)」를 입수.
숨겨진 집의 안쪽 깊숙한 곳에서 보스와 결전.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텐구 (天狗) 330 320 30 178 116 118 888 전기에 내성

낡은 도롱이를 가지고 있을 때 돌려준다 / 돌려주지 않는다 및 낡은 도롱이를 가져가지 않는다, 의 선택지로
텐구의 파워가 변화하는 것 같은 메시지가 나오지만 스테이터스는 동일 (단 도롱이를 돌려준 경우, 모습이 투명해진다.)
또한 도롱이를 돌려주지 않고 승리하면 알리바바 이벤트(그 두번째)가 나온다. 이 전개가 가장 화린다울지도 모른다.

쓰러트리면 보물상자에서 「봉마의 홍옥」 (왼쪽), 「풍신의 갑옷(風神のヨロイ)」 (오른쪽)을 입수.
이 때 봉마의 홍옥을 입수하고 출구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진행되므로 주의. 풍신의 갑옷을 먼저 입수하자.
또한 앞으로 라스트 던전까지 세이브를 할 수 없으므로 불안하면 일단 돌아가서 세이브 해두자.

유리와카마루만 떨어져 단독 행동으로. 성에서 「신도 초무(神刀 草無)」와 「백장속(白装束)」을 입수.
직후 보스전이므로 바로 장비해둘 것.

여우마을로 화면이 바뀌어 화린과 스마슈가 당해 봉마의 홍옥을 빼앗긴다. 유리와카마루가 구하러 와서 보스전.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 (タマモ) 211 233 27 133 77 77 222  

그런대로 강한 1대1 전투이므로 회복을 잊지 말 것. 이겨도 져도 이야기는 진행된다.

제六장 『안녕 사랑스러운 개여 (さらば愛しき犬よ)』

절임을 가지고 있으면 등급에 따른 아이템을 얻게 된다.
송급 절임 : 「명왕의 신의(明王の神衣)」
죽급 절임 : 돈 1000
매급 절임 : 아무 것도 받을 수 없다

타마모를 쫓을지 신쥬로를 쫓을지 선택하는 것으로 좁혀지게 된다. 「잠깐만 (ちょっとまって)」의 선택지를 고르면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아이템을 살 수는 있으나 세이브는 할 수 없다.

★「타마모를 쫓는다 (タマモを追う)」

장로가 후지산(不二山)에 인도의 날개로 데려다준다.
지옥 들판 수련장이 있어 거기서 아이템의 구입, 회복, 세이브, 수행이 가능하다.
수행에서는 한 번 할 때마다 「푸른 보석(青い宝石)」을 하나씩 소비하며, 각 캐릭터의 잡념과 1대1 승부를 하게 된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잡념 (雑念) – 화린 60 300 30 100 100 80 0 통상공격 → 주문으로 공략
잡념 (雑念) – 스마슈 180 400 30 200 90 110 0  
잡념 (雑念) – 유리와카마루 120 350 30 175 80 95 0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붉은 오니 (赤オニ) 120 180 30 165 96 87 150 불꽃에 내성
푸른 오니 (青オニ) 128 185 32 171 90 88 145 얼음에 내성
누에 (ヌエ) 100 173 29 186 55 103 120 전기에 내성
빛 고양이 방울 (光ネコタマ) 30 250 30 200 200 200 500 모든 속성에 내성, 대량의 EX

산꼭대기에서 타마모와 승부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 (タマモ) 444 300 30 233 88 88 333  

이 승부 뒤에 각성한 타마모에게 당해 일단 되돌려 보내지지만 장로가 봉마의 홍옥을 훔쳐내 다시 한 번 결전에 나선다.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タマモ) 666 380 32 255 100 99 333  

쓰러트리면 장로가 뒷처리를 해주므로 마을로 일단 돌아온다.

세이브와 회복이 가능하지만 별로 의미가 없다. 바로 신쥬로를 쫓자.

우물. 직진해서 제3장 때는 들어가지 못했던 안쪽 문 앞으로 간다.
또한 제3장에서 얻지 않고 남긴 아이템이 있다면 일부는 회수할 수 있다.
안쪽에는 대량의 불구슬이 떠있는데 닿으면 전투가 시작된다. (심볼 인카운터)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고양이 방울 단 (ネコタマ団) 100 163 29 120 50 55 100  
아귀 군단 (ガキ軍団) 60 157 27 128 30 99 66 모든 속성에 내성, 독공격
땅거미 군단 (土グモ群団) 160 175 31 140 69 63 220 불꽃·얼음에 약함, 독공격
하니와 집단 (ハニワ集団) 150 170 30 125 105 50 200 불꽃·얼음에 내성
빛 고양이 방울 (光ネコタマ) 30 250 30 200 200 200 500 모든 속성에 내성, 대량의 EX

오른쪽 깊숙한 곳과 왼쪽 깊숙한 곳에 불구슬이 있어 이를 쓰러트리면 가장 안쪽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등장 몹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붉은 오니 (赤オニ) 120 180 30 165 96 87 150 불꽃에 내성
푸른 오니 (青オニ) 128 185 32 171 90 88 145 얼음에 내성

안쪽에서 신쥬로와의 최종결전.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신쥬로 (シンジュウロウ) 1333 500 35 300 105 105 777 불꽃·얼음에 내성

엔딩

★「신쥬로를 쫓는다 (シンジュウロウを追う)」

우물. 흐름은 위와 다르지 않으므로 위 내용 참조. 보스의 능력치는 다르다.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신쥬로 (シンジュウロウ) 777 350 32 270 90 90 777  

신쥬로를 쓰러트리면 타마모가 있는 곳에.

후지산. 이쪽도 흐름은 다르지 않기에 위 내용 참조.
산꼭대기에서 타마모와 승부.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타마모 (タマモ) 666 380 32 255 100 99 333  

이 승부 후에 각성한 타마모에게 당해 일단 되돌려 보내지지만 장로가 봉마의 홍옥을 훔쳐내고 진정한 모습을 드러낸 타마모와 최종결전에 나선다.

등장 보스 HP EX Lv 공격 방어 빠르기 비고
아홉 꼬리의 여우 (九尾の狐) 1111 500 35 288 122 111 666 불꽃에 내성

전체공격주문의 데미지가 꽤나 크므로 주의. 맞으면 바로 회복을.

엔딩

장비 일람

●화린

장비명 가격 능력 입수 방법 설명문
단도 - 공격+10 초기 장비 호신용 단도.
지로의 작은 칼 300 공격+20 항구마을 (상점) 요리 명인 지로가 애용한 잘 썰리도록 세공된 식칼.
붉은 단도 1500 공격+30 우물 (숨겨진 통로) 온천거리 (상점) 여성 어용상인의 사용하기 쉬워 자르는 맛이 좋은 단도.
소태도 6600 10000 공격+50 도적의 아지트 (상점) 지옥 들판 수련장 (상점) 짧아서 다루기 쉬운 칼 초심자에게도 딱.
수룡의 작은 칼 - 공격+70 용궁성의 사건을 고득점으로 해결 작은 칼이지만 태도보다 뛰어나다 공격력은 눈물 날 정도.
승려옷 - 방어+10 초기 장비 승려가 입는 평상복.
수행승려의 옷 300 방어+20 항구마을 (상점) 산에서 수행하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튼튼한 옷.
십계의 법의 1500 방어+35 온천거리 (상점) 스스로에게 엄격한 계율을 내린 이의 신성한 옷.
수련자의 영의 10000 방어+50 닌자저택 (보물상자) 지옥 들판 수련장 (상점) 스스로에게 엄격한 계율을 내린 이의 신성한 옷.
명왕의 신의 - 방어+70 여우장로 댁 (물물교환) 전쟁의 신의 위대한 힘에 의해 보호되는 훌륭한 옷.

●스마슈

장비명 가격 능력 입수 방법 설명문
닌자도 - 공격+15 초기 장비 얇고 가벼운 닌자용 검.
벚꽃 대문자 300 공격+25 성 아래 마을 (상점) 큰 벚꽃나무도 베어 넘기는 엄청난 위력의 검.
불타는 마검 2000 공격+40 닌자저택 (보물상자) 항구마을 (상점) 장식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마검으로선 2류의 수입품.
호철 6600 10000 공격+60 도적의 아지트 (상점) 지옥 들판 수련장 (상점) 여우 명장의 손으로 만들어진 얇고 가벼운 검의 예술 작품.
풍아 - 공격+80 닌자저택 (물물교환) 투명한 칼날은 그야말로 공기와 같다 아아 아름다워…
스마슈타이츠 - 방어+10 초기 장비 스마슈가 애용하는 옷 낡았기 때문에 얼른 새로 맞추고 싶다.
흑장속 300 방어+20 성 아래 마을 (상점) 닌자라면 이 것 까매서 멋진(?) 옷.
도마루 2000 방어+30 닌자저택 (보물상자) 항구마을 (상점) 상반신을 커버하는 갑옷 그렇지만 수수하다.
닌자의 갑옷 10000 방어+45 닌자저택 (보물상자) 지옥 들판 수련장 (상점) 닌자용으로 가볍고 튼튼하게 만들어진 사슬로 엮은 갑옷.
풍신의 갑옷 - 방어+65 도적의 아지트 (보물상자) 무척 가볍고 움직이기 편한 바람처럼 재빠른 갑옷.

●유리와카마루

장비명 가격 능력 입수 방법 설명문
수도 무명 - 공격+30 초기 장비 무명이지만 상당한 완성도 오래 써도 안심.
보도 마사무네 - 공격+45 우물 (보물상자) 명인 마사무네에 의해 만들어진 베는 맛이 훌륭한 태도.
명도 키리사메 - 공격+60 닌자저택 (보물상자) 항상 도신이 젖어있는 그 차가움이 기분 좋은 명도.
요도 무라마사 - 공격+100 방어-30 용궁성 (벽 틈) 방어력이 30이나 낮아지는 저주받은 힘을 가진 검.
신도 초무 - 공격+85 영주의 성 (보물상자) 이걸로 공격한 후에는 잡초 하나 남기지 않는 검.
진바오리 - 방어+20 초기 장비 화려하지만 실용적인 사무라이 어용상인의 전통복.
고급 진바오리 - 방어+30 우물 (숨겨진 통로) 확실히 고급스런 느낌의 고상한 전투용 옷.
호(虎)의 문장옷 - 방어+40 공격+10 닌자저택 (보물상자) 왜인지 공격력도 10 상승 호랑이 문장이 들어간 전통복.
용(龍)의 문장옷 - 방어+50 공격+15 도적의 아지트 (보물상자) 공격력이 무려 15나 상승 용의 문장이 들어간 전통복.
백장속 - 방어+60 공격+20 영주의 성 (보물상자) 결사의 각오를 다졌을 때 입는 가문의 문장이 들어간 흰 옷 깊은 맛이 있다.

획득 가능한 단위 일람

천하가 인정하는 방랑객(天下御免の風来坊), 쇼군의 밀정(お庭番), 명봉행(名奉行), 마을 봉행(町奉行), 직속 무사(旗本), 고용 경호원(お抱え用心棒), 앞잡이(岡っ引き), 극악인(極悪人), 대도(大泥棒), 엄청난 빈민(ド貧民), 무뢰한(カブキ者), 호걸(豪傑), 수완 좋은 낭인(腕利きの浪人)
※ 자세한 획득 방식은 아직 불명확. 이런저런 플래그와 장비 수집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